척추측만증 원인, 증상, 자가진단, 교정 방법, 하면 안되는 운동

척추측만증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문제 중 하나로 척추가 옆으로 굽은 상태를 말하는 것 이며, 이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척추측만증의 원인, 증상, 자가진단, 교정 방법, 그리고 하면 안되는 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이 증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허리아픔

척추측만증이란?

척추측만증은 사람을 정면에서 봤을 때 척추가 옆으로 굽은 상태를 나타내며, 정상적인 자세와 비교했을 때 척추가 비정상적으로 휘어져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증상은 이유를 알 수 없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어깨가 한쪽으로 기울거나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깨의 한 쪽이 더 튀어나와 있거나 골반이 반듯하지 않고 한쪽으로 기울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자의 경우 좌우 유방의 크기가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의 종류와 원인

이 증상의 원인과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선천성 척추 측만증: 사람의 뼈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경우로, 어린 시기부터 나타날 수 있으며, 방사선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 특발성 척추 측만증: 가장 흔한 유형으로, 전체 환자 중 85~90%가 이에 해당하며, 주로 사춘기 전 여학생에게 나타납니다. 안타깝게도 이 증상은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근육 신경성 측만증: 근육과 신경에 관련된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아마비, 근육병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척추

자가진단 방법

척추측만증은 전방 굴곡검사를 통해 집에서 간단하게 자가진단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전방 굴곡검사의 절차입니다:

  1. 양발을 가지런히 모아줍니다.
  2. 양팔을 앞으로 나란히 뻗어 손 끝을 일치 시킵니다.
  3. 차려 자세를 유지한 채 허리를 전방으로 약 90도로 구부립니다.
  4. 이때 무릎은 반듯하게 편 상태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그리고, 팔은 무릎을 짚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6. 허리를 구부린 사람의 엉덩이 쪽에서 눈높이를 등과 같이 해서 양쪽 갈비뼈나 허리 높이를 비교하여 관찰해서 어느 한쪽이 기울어져 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척추측만증 자가진단

척추측만증 교정 방법

척추측만증의 교정을 위해 다음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관찰

대부분의 경우 정기적인 방사선 사진 촬영을 통해 증상 상태의 심각성을 확인합니다.

보조기 사용

척추가 20~40 정도로 굽혀진 경우, 성장이 완료되는 15~16세까지 착용합니다. 이는 교정이 아니라 더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며, 하루 종일 착용함에 따라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

척추가 40~50 이상으로 굽혀진 경우, 정도에 따라 선택적으로 수술을 고려해야 하며, 50 이상으로 굽혀진 경우에는 향후 성인이 되었을 때 허리의 휘는 정도가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단, 수술 부위가 크고 부작용이 심각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숙련된 의사에 의한 내시경 수술이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선 운동 방법

척추측만증을 예방하고 개선을 위한 운동법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 자세히 안내를 하고 있으니 여기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측만증

척추측만증에서 하면 안되는 운동

척추측만증과 같이 허리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모든 종류의 운동을 피해야 한다는 오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위에서 안내한 것과 같이 일부 운동은 척추의 비정상적인 측면 곡선과 관련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는 자신의 상태와 통증을 악화 시키는 움직임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아래는 환자가 피해야 할 운동의 몇 가지 예시입니다:

  1. 높은 충격 운동: 점프, 달리기, 줄넘기 등과 같이 양발이 동시에 땅에서 떨어지는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이는 척추에 높은 압력을 가하며, 척추측만증의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2. 요가에서의 허리 굽히기: 요가 자세 중 허리를 굽히는 자세는 척추측만증 환자의 허리에 위험한 압력을 가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자세는 척추에 심한 압박을 가하게 되므로 피해야 합니다.
  3. 역도: 척추측만증을 앓고 있다면 역도 운동은 척추 주변 근육을 더욱 강하게 작용 시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거운 역기를 사용하는 경우 더욱 많은 압력을 허리에 가하게 됩니다.
  4. 스쿼트 및 런지: 하체에 작용하는 스쿼트와 런지 운동은 허리에 압력을 가하므로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운동은 척추와 관련된 근육군을 강하게 작용 시키며,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어깨 물구나무 서기: 어깨를 물구나무 서는 자세는 허리 근육을 심하게 잡아 늘릴 수 있으며, 거북목 증후군과 자궁 후만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체중이 어깨에 집중되어 척추 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6. 비틀기 운동: 척추의 비정상적인 만곡과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운동은 중앙 부분에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결론

척추측만증은 척추의 비정상적인 휘어짐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를 교정하기 위해 관찰, 보조기 사용, 수술 등의 방법이 존재하며, 환자는 특정 운동을 피하고 자신의 상태에 대한 인식을 가져야 합니다. 허리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적절한 운동을 선택해야 하며, 자가진단 및 치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할 것 입니다.

FAQ

Q: 척추측만증은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A: 주로 어깨가 한쪽으로 기울거나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음, 어깨의 한 쪽이 더 튀어나와 있음, 골반이 기울어져 있음, 좌우 유방의 크기가 다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Q: 이 병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 척추측만증은 선천성, 특발성(원인모름), 근육 신경성 측만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이것을 어떻게 자가진단할 수 있나요?

A: 전방 굴곡검사를 통해 집에서 간단하게 자가진단할 수 있습니다.

Q: 척추측만증을 어떻게 교정하나요?

A: 교정을 위해 관찰, 보조기 사용, 수술 등의 방법이 사용됩니다.

Q: 환자가 피해야 하는 운동은 무엇인가요?

A: 높은 충격 운동, 요가에서의 허리 굽히기, 역도, 스쿼트 및 런지, 어깨 물구나무 서기, 비틀기 운동 등을 피해야 합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정보들]

RBS 판토텐산: 불면증과 수면부족 해결책

바나바리프, 식전에 먹으면 혈당관리 만점!

Leave a Comment